01. 함수와 데이터-1
1.1 소개
* 데이터(data)
: 정보(information)를 의미한다.
: ex) 수(numbers), 단어(words), 목록(lists of things)
* 함수(function):
: 함수는 데이터가 지나가는 하나의 상자로 생각할 수있다.
상자(함수)를 지나는 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가공(조작)되게 된다.
상자를 나올 때 데이터는 그 가공의 결과(result)가 되어 나온다.
(프로그래밍 표현으로 결과result를 반환return한다.)
1.2 수와 관련된 함수들
* + 두 수를 더한다.
* - 첫 번째 수에서 두 번째 수를 뺀다.
* * 두 수를 곱한다.
* / 두 번째 수로 첫 번째 수를 나눈다.
* ABS 수의 절대값을 구한다.
* SQRT 수의 제곱근을 구한다.
* 데이터(data)
: 정보(information)를 의미한다.
: ex) 수(numbers), 단어(words), 목록(lists of things)
* 함수(function):
: 함수는 데이터가 지나가는 하나의 상자로 생각할 수있다.
상자(함수)를 지나는 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가공(조작)되게 된다.
상자를 나올 때 데이터는 그 가공의 결과(result)가 되어 나온다.
(프로그래밍 표현으로 결과result를 반환return한다.)
1.2 수와 관련된 함수들
[ 더하기 함수 ]
[ 절대값 함수 ]
* + 두 수를 더한다.
* - 첫 번째 수에서 두 번째 수를 뺀다.
* * 두 수를 곱한다.
* / 두 번째 수로 첫 번째 수를 나눈다.
* ABS 수의 절대값을 구한다.
* SQRT 수의 제곱근을 구한다.
1.3 수의 3가지 유형
* 정수(integers)
*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
* 비율(ratio)
[input 정수 => return 부동소수점]
[LISP에서 비율 표시: input 정수 => return 분수]
[LISP에서 비율 표시: input 정수, 부동소수점 => return 부동소수점 ]
1.4 함수에 입력되는 데이터 순서의 중요성
1.5 심볼(SYMBOLS)
* LISP에서는 심볼도 데이터의 한 종류이다.
* 심볼은 "문자(letter)", "문자 + 숫자"로 만들 수 있다.
* 예) X ZORCH
BANANAS R2D2
COMPUTER WINDOW-WASHER
LORETTA WARP-ENGINES
ABS GARBANZO-BEANS
YEAR-TO-DATE BEEB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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