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그 메시지 작성하기

디버그 유닛을 사용하여 Unity 콘솔에서 코드의 중간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변수 유닛에 Debug 유닛을 연결하면 그 변수 값이 출력된다.

팁: 디버그는 프로토타입 제작 시 유용한 도구다.



디버그 메시지를 생성하는 방법


경고: 최종적으로 실행가능한 제품을 빌드할 때는 그래프에서 테스트를 위해 추가한 디버그를 제거하거나 분리해야 한다.

  1. GameObject에 스크립트 머신 컴포넌트(Script Machine Component)를 추가한다.
  2. 그래프 편집(Edit Graph)을 선택한다.
  3.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한다.
  • 스크립트 머신 생성시 기본적으로 있는 "Start Events"를 이용한다.
  • 그래프에 이벤트 유닛(Event Unit)을 추가한다.
  4. 유닛 포트에서 연결선을 끌어서 놓는다.
      퍼지 파인더가 나타난다.
  5. 퍼지 파인더 필드에 "Log"를 입력한다.
      Debug 유닛 목록이 나타난다.
  6. 원하는 타입의 디버그 메시지 유닛을 선택한다. (예: Log(Message), LogError(Message) 또는 LogWarning(Message))를 선택한다.
     선택한 디버그 유닛이 그래프에 배치되고 이벤트에 연결된다.
  7. message 좌측의 원형 포트를 클릭하고 끌어서 빈공간에 놓는다.
     퍼지 파인더가 나타난다.
  8. 목록에서 String Literal 유닛을 선택한다.
     Debug 노드에 선이 연결되어진 String 유닛이 나타난다. String 유닛에 디버그 메시지를 입력한다.

팁: 콘솔에서 보고자 하는 값은 문자열뿐만 아니라, 변수(Variables)나 게임 오브젝트(GameObjects)를 포트에 연결해도 된다.

 

스크립트 그래프가 실행될 때마다 그리고 해당 이벤트가 실행될 때마다 디버그 유닛이 실행되고 작성한 String 텍스트가 콘솔에 출력된다.

 

참고: 디버그 표시 바는 각 디버그 타입의 메시지 수를 나타낸다(순서: Message, Error, Warning).


debug bar
debug bar


 

<원문>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visualscripting@1.7/manual/vs-debug-messag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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