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가능한 수퍼 유닛

수퍼 유닛(Super Units)은 부모 스크립트 그래프내에 단일 유닛으로 중첩된(nested) 스크립트 그래프를 말한다. 수퍼 유닛은 재사용성과 그래프를 구조화시킬 수있도록 하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Super Unit
Re-using scripts with super units


Input Output 유닛


기본적으로 수퍼 유닛의 내장 그래프는 Input 유닛과 Output 유닛을 사용하여 생성된다.


Input Unit & Output Unit
Input Unit & Output Unit


이 두 단위는 부모 스크립트 그래프로 흐름과 값을 전달한다.

  • Input 유닛은 부모 그래프에서 수퍼 유닛으로 전달되는 어떤 타입의 흐름 진입점과 패러미터(수퍼 유닛 내부로 전달되는 값)를 정의한다.
  • Output 유닛은 수퍼 유닛이 부모 그래프에 반환할 어떤 타입의 흐름 출구점과 결과(수퍼 유닛이 처리한 결과 값)를 정의한다.

다음은 Input과 Out을 정의하는 위한 기본조건이다.

  • Key는 null이거나 빈 상태가 되어선 안된다.
  • 각 포트의 Key는 전체 그래프에 걸쳐 유일해야 한다. 같은 키를 갖는 입력과 출력은 있을 수 없다. 심지어 다른 종류나 타입이 다르더라도 안된다.
  • 키를 변경하면 그 포트의 모든 연결이 제거된다. 비주얼 스크립팅은 키를 사용하여 포트를 식별하므로, 포트가 변경되면 연결이 더 이상 무의미해 진다. 모든 연결을 유지하면서 포트 이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 레이블 속성(Label Property)을 이용하면 된다.
  • 각 Input value와 Output value는 데이터 타입을 가져야 한다.

인스펙터는 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경고를 한다.



수퍼 유닛 사용하기


스크립트 그래프를 수퍼 단위로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창에서 스크립트 그래프를 그래프 편집창으로 끌어다 놓거나 퍼지 파인더에서 그래프(Graph) 카테고리에 있는 수퍼 유닛을 추가한다.


 

<원문>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visualscripting@1.7/manual/vs-super-uni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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